환자의 권리와 의무

환자의 권리

1.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 나이, 종교, 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2. 알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 간호사 등으로 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의학적연구대상 여부, 장기이식 및 기증여부,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3.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발표하지 못합니다.
4. 건의 및 상담, 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병원이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신체적 보호와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권리
환자는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고 심신의 안정을 취할 권리가 있습니다.
6. 존중 받을 권리
환자는 가치관이나 신념, 종교적인 요구를 존중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환자의 의무

1.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 존중하여야 하며, 치료계획 불응시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3. 병원내 규정 준수의무
환자는 병원내 규정을 준수하고 병원교직원과 다른 환자를 존중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재정적 의무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