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생활안내

입원 준비 물품

보호자침구, 물통, 물컵, 뒤가 막힌 미끄럽지 않은 실내화, 세면도구(타올, 치약, 칫솔), 휴지 등은 준비해오시기 바랍니다.

식사제공시간

  •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다른 환자의 음식을 나누어 드시지 마십시오.
  • 식사 후에는 소독을 위해 수저를 포함한 식판을 배선실 퇴실카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아침 점심 저녁
오전 7시 20분 ~ 오전 7시 50분 오후 12시 10분 ~ 오후 12시 40분 오후 5시 40분 ~ 오후 6시 10분

배선실 이용 안내

  • 배선실은 엘리베이트옆 , 간호사실 앞에 있으며, 배선실에는 전자렌지와 싱크대가 있습니다.
  • 전자렌지는 데우기 전용이며 렌지 전용 그릇을 사용해 주시고 사용 규칙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환자는 병원 식이를 드셔야 하며, 외부음식 반입을 금합니다.

병실 안내

  • 병실 안에 환자 전용 화장실과 샤워실이 함께 있으며, 냉장고가 있어 항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호자나 기타 내원객 분들은 복도에
    위치한 공용화장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병실간 커튼은 환자분들의 치료시만 사용하여 주시고, 보다 효율적인 진료와 쾌적한 환경을 위하여 평소에는 열어 두시기 바랍니다.
  • 알콜솜, 거즈, 붕대는 병실에 있는 의료폐기물용기에 버리시기 바랍니다.
  • 병실에는 수신(받기) 전용 전화기가 설치되어 있어 외부에서 오는 전화는 직접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병동 휴게실에는 냉·온 정수기와 잡지책, 공중전화와 TV 충전기, 인터넷, 음료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응급호출

  • 간호사의 응급호출이 필요시 침상 머리 쪽의 벨을 눌러 말씀해 주시면 즉시 응답 해 드립니다.
  • 병실 내 화장실에도 비상용 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재의 위험방지

  • 각 병동에는 소화전과 소화기가 모두 비치되어 있으며 화재 시에는 병원 직원의 대피 요령안내에 따라 행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재의 위험이 있는 전열기구 사용은 금합니다.
  • 병원 전체가 금연건물이오니 환자의 건강과 안정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반드시 금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난 예방 안내

  • 도난의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하시고 귀중품은 병원에 가져오시면 분실우려가 있습니다.
  • 병실을 비우시는 경우 옷장의 잠금을 확인하고 미리 간호사실에 행선지를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부주의로 인한 분실은 병원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의치 및 보청기는 보호자가 보관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낙상 예방 안내

낙상은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입원생활 안내문 참조)

오물 처리실 안내

  • 오물 처리실은 병동 복도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 사용한 기저귀는 지정 의료폐기물 용기에 버려 주십시오.
  • 환의나 시트는 주 2회 정규적으로 교환해 드립니다. (오염되었을 때는 수시로 교환해 드립니다.)
  • 사용하신 환의나 시트는 세탁물함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칭찬, 불만 및
고충처리 안내

병원을 이용하시면서 칭찬하고 싶은 직원, 불만 또는 고충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부서 파트장을 통한 고객의 소리 접수
  • 고객의 소리함(서면접수) : 각 층 중앙계단 옆 위치
  • 입원원무팀(본관1층 로비) 민원담당자
  • 성빈센트홈페이지 > 건의 및 불편접수

심적, 영적 도움을 주기 위해 매일 원목수녀님들이 병실을 방문하여 영적 상담을 해 드립니다.

  • 성당 위치 : 본관 2층
  • 미사 : 월·화·목·토요일은 오전 10시 30분, 수요일은 오후 12시 10분, 주일은 오전 9시 30분에 있습니다. (T. 031-249-7008 ~ 7011)

사생활보호 안내

사생활 보호를 원하시는 환자나 보호자께서는 입원수속 시 담당자에게 요청하거나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증명발급

  • 진단서, 입원사실확인서 및 의무기록 사본
  • 환자본인 : 신분증 / 보호자 : 환자 본인 신분증, 신청자의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제증명 발급신청서 참조>
  1. 1 간호사실에 퇴원 1 ~ 2일 전까지 신청
  2. 2 서류작성 완료 후 알려드림
  3. 3 본관 1층 입퇴원수납/제증명창구
    (5~7번)에서 수령(신분증지참)

주차 안내

  • 입원, 퇴원, 수술당일은 8시간 무료 주차 가능하며 면회객은 주차요금을 내셔야 합니다.
  • 장기 주차가 필요하신 분은 주차관리실로 문의바랍니다. (주차관리실 : 031-249-7863, 4)

가정간호 안내

퇴원 후 가정에서 계속적인 치료와 간호가 필요하신 경우 의료진과 상의 하십시오.

퇴원 안내

  • 의료진 퇴원결정 → 진료비심사 완료 → 퇴원 후 주의사항 및 퇴원수납안내 → 퇴원수납 후 퇴원약 수령
  • 입원비는 주 1회 중간진료비가 발행됩니다.
  • 암병원 수납창구 4층, 본관 1층 퇴원수납전용 무인수납기(오전8시 ~ 오후7시30분)를 통해 예상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권리

①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 나이, 종교, 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② 알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 간호사 등으로 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의학적연구대상 여부, 장기이식 및 기증여부,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③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발표하지 못합니다.

④ 건의 및 상담, 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병원이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⑤ 신체적 보호와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권리

⑥ 존중 받을 권리

환자는 가치관이나 신념, 종교적인 요구를 존중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환자의 의무

①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 존중하여야 하며, 치료계획 불응시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②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③ 병원내 규정 준수의무

환자는 병원내 규정을 준수하고 병원교직원과 다른 환자를 존중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재정적 의무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