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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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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 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

    일반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아이디,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 개인정보 처리목적

    본인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진료예약, 진료비 결제 등 병원 서비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사용합니다.

  • 개인정보 처리위탁

    병원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 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하고 있습니다.

  • 고충처리 부서

    접수 : 병원 홈페이지 (https://www.cmcvincent.or.kr)
    - [건의 및 불편접수]

    그 외 불편 및 건의접수 부서 : 고객행복팀 031-249-7778

    개인정보 열람, 정정 등의 요구 처리 부서 : 입원원무팀
    - 031-249-8065

  • 개인정보 공유 및 제공

    병원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 17조 및 제 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하 병원)은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병원이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 30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병원은 진료 및 간호 등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진료 시
  • 선택사항: 보호자 연락처
  • 건강정보: 병력 및 가족력 등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 건강정보

그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별도로 공지하고 수집합니다.

접수 시
  • 필수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주소, 신용카드번호(카드결제 시), 의료보험증번호
수납 시
  • 필수항목: 신용카드번호(카드결제 시), 핸드폰번호(현금영수증)
  • 선택사항: 통장계좌번호(환자 금액정산시)
입원 시
  • 필수항목: 보호자 정보(환자와의 관계, 성명, 전화번호, 주소)
의무기록 정정 • 삭제 시
  • 필수항목: 정보주체 및 대리인의 등록번호,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주소, 신분증사본, 주치의 동의서명

대리인일 경우 별도 구비서류를 첨부해야 하며, 진료기록의 경우 의료법 기준으로 정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진료기록 사본발급 시
  • 필수항목: 환자 및 신청인의 등록번호,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신분증사본, 주치의 동의서명

대리인일 경우 별도 구비서류 첨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전화번호, 휴대폰, 이메일 주소, 만 14세 미만인 경우 법정 대리인 정보, 성별
  • 선택사항: 메일링 수신여부
인터넷 진료 예약 신청 시
  • 필수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진료과목
  • 선택항목: 이메일 주소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가입 시
  • 필수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의사면허번호, 진료과, 휴대폰번호, 이메일, 소속병원명, 우편번호, 주소, 요양기관번호, 전화번호
  • 선택항목: 전문의번호, 출신학교, 전문분야, 수련병원, 동문여부
We care for 캠페인 신청 시
  • 필수항목: 개인-기금∙물품∙재능∙공간기부: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기부금 영수증 발행 여부(재능기부 제외), 기부 물품, 기부 재능, 캠페인 참여 내용
    기업/단체-기금∙물품∙재능∙공간기부, 공동캠페인: 기업/단체명, 담당자명, 주소, 연락처(사무실, 휴대폰), 이메일, 기부금 영수증 발행 여부(재능기부 제외), 기부 물품, 기부 재능, 캠페인 참여 내용
  • 선택항목: 개인, 기업/단체-기금기부: 기부금액, 사업자등록번호, SMS 및 이메일 수신여부
    기업/단체-물품∙재능∙공간기부, 공동캠페인: 사업자등록번호, SMS 및 이메일 수신여부
성빈센트병원 자선회 가입신청 시
  • 필수항목: (개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기업) 사업장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 선택항목: E-mail
고객의 소리함 칭찬 및 불편/건의 카드 접수 시
  • 필수항목: 성명, 환자와의 관계, 전화번호
  • 선택항목: E-mail, 주소
입사지원 시 수집항목
  • 필수항목: 한글이름, 영문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 응급연락망, 주소(주민등록지, 현주소), 비밀번호, 이메일, 사진, 학력사항, 병역사항, 장애사항, 보훈사항
  • 선택항목: 경력사항, 외국어, 자격면허, 성장과정, 취미 및 특기사항, 생활신조,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역량 및 업적, 종교, 세례명, 소속교회
개인정보 수집방법

병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진료신청서, 진료상담, 서면양식, 팩스, 전화, 메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진료 및 아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진료 / 건진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병원이용 안내 및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 예정에 대한 Mobile 안내
  •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재증명서 발송 및 약품 / 건진물품 및 결과발송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서비스(협의진료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온라인 / 오프라인 수탁, 외부검사 및 임상시험심사 등을 위한 기초자료
  • 칭찬 / 민원 / 고충 처리 등을 위한 의사소통의 경로 확보
  • 의료법, 형법, 소득세법 등 관계 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 건진 실시에 따른 사전사후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
  • We care for 캠페인 참여 관련 정보 제공
나.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이용서비스
  • 진료의뢰, 환자 조회 및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회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료
  • 환자 회신,회송서 발송(우편, 문자, 이메일등)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신규 서비스 개발 위한 자료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분석자료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운영 및 통계분석자료 활용
  • 전문 진료 분야에 따른 분야별, 학회, 간담회 초청대상 선정
  • 의학정보 및 행사 안내, 홍보 마케팅 자료 제공, DM발송,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동의 거부권 행사에 관한 사항

수집된 개인정보는 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정상진료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해당하므로, 상기 내용에 대하여 본인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으나, 그러할 경우 원활한 정상진료 시행이 불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병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위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 는 형태로 가공하여 연구단체, 설문조사, 리서치기관 등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병원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평화is 서버관리 및 진료서비스 관련관리, 병원전산 운영관리,
의료협력센터 홈페이지 운영관리
회원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오상테크놀로지 홈페이지 유지 운영관리
㈜삼광 위탁 검사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SCL 위탁 검사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ACK LIS 인터페이스 운영관리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beckman coulter korea 생화학 장비 인터페이스 운영관리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태영 PACS영상 운영관리 의료법에 명시된 기간까지
한국영상의원 위탁검사판독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더블유의원 위탁검사판독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휴먼영상의학과의원 위탁검사판독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21세기 영상의학과의원 위탁검사판독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KTis 콜센터 위탁 운영 및 시스템 임대 서비스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포씨게이트 무인 수납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위탁 검사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녹십자의료재단 위탁 검사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휴넷 사이버교육 위탁 운영 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연구 참여 연구원 및 임상 시험 참여 대상자 관리 및 비용 지급 관련 업무
임상의료윤리위원회 컨설팅 및 활동 지원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나이스신용정보(주) 신용정보 조회 및 진료비 추심 위탁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C&S 자산관리 주차관리 및 안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영일 환자급식업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가. 진료서비스를 위한 정보의 경우 의료법을 기준으로 합니다.
  • 나. 수집 목적의 달성 및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될 경우에도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ID의 경우 재사용 방지를 위해 영구보관됨.)
  • 다. 연속적인 진료의 연계 및 과거병력의 중요성 등을 감안해 보존 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 연장 보존에 관한 사항을 홈페이지나 의료기관 내부에 게시합니다.
  • 라. We care for 캠페인의 경우 봉사실적과 관련한 경우에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을 기준으로 합니다.
  • 마. 진료협력센터 협력병원(회원가입의 경우)
    • 회원 탈퇴 시 또는 마지막 로그인 날짜 기준 2년 이후 자동 파기
      (1년 이상 미 로그인 시 휴면계정 전환, 휴면계정 전환 후 1년 미 로그인 시 자동파기)
  • 바. 채용되지 않은 경우
    • 채용절차 종료 후 6개월
  • 사.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당해 설문조사, 행사 등이 종료한 때
  • 아. 진료목적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의료법』 기준에 준함
  • 자.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병원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진료서비스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 및CD, DVD등의 매체인 경우 별도로 파기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가.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이용자 및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 대리인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진료기록을 제외한 개인정보 수정은 '개인정보 정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정정이 가능합니다. (단, 법률에 의거하여 명확한 오류기재 임이 판명되거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 이용자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위임장 및 동 의서 등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을 비롯한 구비서류를 확인하여 정당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 진료기록은 불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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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전담기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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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 통제 및 권한 관리

병원은 네트워크를 통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비인가자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최소화하고 인가되지 않은 담당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병원은 개인정보 처리자의 실수 또는 해커의 공격 등으로 개인정보가 비인가자에게 노출되더라도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암호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운영

병원은 악성프로그램 등을 통한 고객정보의 손상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교육 및 감사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그리고 개인정보의 오•남용 또는 유출 등을 적극 예방하기 위해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성실히 이행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등)의 설치 및 운영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설치근거 및 목적
    • 성빈센트병원의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 2. 설치대수 및 위치, 촬영범위
    • 대수 : 총 236대
    • 위치 : 각 층 입구 및 통로, 엘리베이터 홀 및 내부, 주차시설 입출차, 외곽 광장
    • 촬영 범위 : 출입구, 통로, 엘리베이터 홀 및 내부
  • 3. 담당부서 및 관리책임자
    • 담당부서 : 시설관리팀
    • 관리책임자 : 시설관리팀장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 촬영시간 : 24시간
    • 보관기간 : 7일~30일
    • 보관장소 : 시설관리팀
  • 5. 영상정보 확인방법 및 장소
    • 시설관리팀(시설관리팀 방문 신청)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개인, 기관)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단,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 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나.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 7. 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물리적 조치
    •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보관시설 마련 및 외부인 출입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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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관련 민원처리 부서
  • 부서 : 입원원무팀
  • 전화번호 : 031-249-7778
  • 접수 : 병원 홈페이지(https://www.cmcvincent.or.kr) - [건의 및 불편접수]
개인정보 열람·정정 등의 요구 처리 부서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실무담당자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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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고일자 : 2024년 09월 24일
  • 시행일자 : 2024년 10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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