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 성인작업치료실,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최우수상‧우수상 수상 2020.01.13 417
성인작업치료팀 단체사진
 

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 성인작업치료실이 최근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경기인천지회 공유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경기인천지회 공유경진대회는 환자 작업치료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그 가운데 아이디어 및 치료 효과의 우수성 등 인정되는 치료법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재활의학과 성인작업치료실은 파킨슨 환자를 위한 LSVT-BIG’상지 회복을 위해 점진적 심상훈련을 통한 홈프로그램을 발표했으며,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파킨슨 환자를 위한 LSVT-BIG’치료실에서 시행하는 최대 일일 운동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5가지 일상 기능적 과제 환자 개인별 맞춤 단계별 과제라는 프로토콜을 통해 파킨슨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큰 움직임을 사용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법을 제시했다.

 

우수상으로 뽑힌 상지 회복을 위해 점진적 심상훈련을 통한 홈프로그램은 편마비 뇌졸중 환자 및 상지 근력이 약화된 환자들이 병원에서의 치료 훈련 뿐 아니라 가정에서 재활 훈련 병행할 수 있도록 비교적 손쉽게 할 수 있는 암묵적 심상 훈련 상상훈련 거울치료 등의 홈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재활의학과 성인작업치료팀은 앞으로도 환자들의 재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재활 치료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