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유방외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과 소개

생활양식이 서구화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유방 질환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은 1990년대부터 발생률이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여성암 중에서 제일 많이 발생하는 암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기 유방암 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발전됨에 따라 유방암의 완치율 역시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특성화된 전문 의료진의 협진을 통한 차별화된 맞춤 진료 제공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유방클리닉은 유방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에 대하여 외과에서 총괄적으로 담당하여 진찰 후 확인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상세한 계획을 세웁니다. 진찰 후 영상의학과와 병리과의 협조로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적 치료는 유방외과에서 담당합니다.

수술 후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 즉 수술 중 혹은 수술 후 발생하는 유방 복원에 대한 미용적 혹은 기능적인 문제는 성형외과에서 담당하며, 정신적인 불안, 우울증 등의 문제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문제 해결을 담당하고, 겨드랑이 수술 후 발생하는 상지 림프부종이나 운동장애 등의 문제는 재활의학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치료는 방사선종양학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항암제 치료와 호르몬치료는 유방외과 및 종양내과에서 수술 후 또는 수술 전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으로 검증된 치료제로 환자에게 유익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유방클리닉은 환자가 갖고 있는 모든 문제점이 해결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의가 협력하여 각 환자에게 차별화된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진료지침과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최신 치료방법에 따른 적정진료와 임상연구를 포함한 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유방클리닉의 노력은 2013년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만 18세 이상 여성에서 유방암 수술을 실시한 전국 18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유방암 환자의 진료 적정성 평가에서 매년 1등급을 획득하며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그 성과를 국가기관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전, 후 환자를 위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리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유방클리닉의 의료진 및 전문 간호사는 유방암 환자분들에게 수술 전과 수술 후 관리 및 운동, 그리고 항암화학요법을 포함한 수술 전/후 치료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매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암화학요법을 포함한 수술 후 치료를 받는 동안 발생되는 불편감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세심하게 상담해드리고 있으며, 힘든 치료 과정에서 환자분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돕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 진료에 대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유방암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해 세계적, 전국적 활동인 유방암 핑크리본 캠페인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각종 국내외 저명한 학술지에 유방암에 관한 우수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등의 전문적인 연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