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호흡기내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과 소개

호흡기내과에서는 호흡곤란, 기침, 가래, 가슴통증, 객혈 등의 호흡기증상을 가진 환자와 흉부 X 선이나 흉부 CT에서 이상 소견을 보인 환자들을 진료합니다. 진료대상 질환으로는 폐암을 비롯하여 기관지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결핵, 폐렴, 간질성 폐질환 (폐섬유화증), 만성기침 등이 있습니다. 특히 폐암은 흉부외과,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와 유기적인 진료연계로 최선의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전 폐기능의 평가와 중환자 진료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약 25,000명의 외래환자와, 약 14,000명의 입원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기관지내시경은 연평균 약 1,000건, 폐기능검사는 연평균 약 16,000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암의 진료에 있어서는 1999년부터 매주 개최되는 폐암협진회의를 통하여 폐암의 진단과 치료방침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 5월부터는 초음파기관지내시경 (EBUS)과 기관지내시경하 냉동치료 (cryotherpay) 장비를 도입하여 폐암의 종격동 임파선 병기판정 및 종격동의 양성질환을 전신마취 없이 진정요법 하에 손쉽게 진단하고 있고, 냉동치료 장비를 이용하여 기관지폐쇄 등을 치료하는 치료내시경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증 호흡부전 등의 중환자 진료에 있어서도 최신의 인공호흡기와 각종 환자 감시장치를 구비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이는 의료진의 축적된 경험과 함께 향후 독립된 중환자 집중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2011년 1월부터는 질병관리본부에서 국가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결핵 공공민간협력 (public-private mix, PPM) 사업에 참여하여 결핵 환자의 진료 및 국가 결핵 관리사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진료적인 측면 외에도 활발한 학술 연구, 연구회 및 학술활동을 통하여 국내 및 해외에 학술발표를 하고 있으며 전공의 및 학생 교육에 있어서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암 및 기도질환에서는 다양한 국외 다기관 임상시험에도 참여하고 있어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최선의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