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핵의학과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진료시간표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과 소개

핵의학과는 방사성동위원소(Radioisotope)의 특이한 성질을 이용하여 신체의 해부, 생리학적 상태를 진단, 평가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전문분야입니다. 

다시 말하면 인체 내,외에서 사용하게 조작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에 대한 형태학적, 생물학적 또는 기능적인 정보를 획득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생리, 병리학적 정보를 지향하고,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발생하는 미량의 방사능을 최첨단 기술과 결합, 조절하여 각종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겸할수 있는 아주 독특한 전문 의학분야입니다.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란?

방사성 핵종에 의한 내부조사(치료)는 표지 화합물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을 이용하여 표적부위에 정상조직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조사하는 것입니다.

방사성핵종에 의한 내부조사(internal radiation)는 투여된 핵종이 정상조직에는 적게 분포하고 악성종양이나 목표로 하는 병변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모이게 되어 선택적인 방사선의 조사가 일어난다는 데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병변에 극소화 할 수 있는 생리적, 화학적인 성질을 갖추고 적절한 반감기와 에너지 등의 물리적인 성질을 가진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핵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상에서 치료에 많이 이용되는 방사성핵종은 투여시 종양이나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에 선택적으로 섭취되고 무담체 상태의 화학적 성질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방사선의 조사시에는 백혈구 감소, 탈모, 오심 및 구토 등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이고 특히 골수는 방사선조사에 가장 예민한 장기로 알려져 있으며, 방사성핵종을 이용한 치료술은 비침습적이고 생리적인 방법으로서 외부방사선 조사술에 비하여 보다 선택적으로 많은 양의 방사선을 병변에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치료에 따른 장기적인 합병증인 백혈구이나 고형암의 발생이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