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응급의료센터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센터소개

응급의학이란?
급성질환이나 외상등의 사고에의해 응급상황에 처한 환자에 응급진료를 전문적으로 행하여 응급환자에 대해 최단시간 내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과목이라 할수 있다.

또한 응급 의료 체계중 병원전 단계와의 협력으로 응급 환자의 치명적인 손상을 줄이는 것이다. 심폐소생술, 뇌소생술, 전문적 심장구조술, 외상처치술, 독극물학, 대량재해등에 대하여 임상적, 학문적으로 전문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비의료인을 위한 응급처치법과 기본심폐소생술 교육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응급의학과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은 1999년 증축에 즈음하여 3월 응급의학과가 개설되었으며 성모병원에 근무하던 박승현교수가 응급의학과장으로 부임하여 응급의학의 기틀을 다지게 되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터어키 지진 참사시 수원시와 자매도시인 얄로바시의 지진현장에 파견되어 의료지원 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같은 해 9월에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받았으며, 대외활동으로 경기지역 소방대원들과 응급구조학과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실습을 시행하였다. 

2004년 응급센터 소장으로 내과 김치홍 교수가 임명되고 강남성모병원에 근무하던 소병학 교수가 응급의학과장으로 부임하여 응급센터 리모델링공사를 통해 진료공간을 확충하고, 외상처치실을 신설하여 응급환자 진료의 효율을 높이고 환자 침대 및 보호자 대기실 편의시설을 개선하였다. 

2008년 응급센터 소장으로 정형외과 송주현 교수가 임명되고 김형민 교수가 새롭게 응급의학과에 부임하였으며, 약 1개월에 걸친 공사를 통해 응급센터 구조를 대폭 개조하였고 급성심장동맥증후군 트랙을 시행하는 등? 응급센터에 방문한 환자 및 보호자의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신속 정확한 응급진료를 시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료절차

진료 신청서
처음 응급센터에 방문하신 분은 보호자 대기실에 비치된 진료신청서를 작성하여 원무팀에 제출 합니다.

진료
응급의료센터로 들어오시면 환자분류소에서 의료진의 1차진료 후 침상을 배정 받고 진료가 진행됩니다.

퇴원
의사의 퇴원결정 후에 지하 1층에 위치한 약국에서 투약을 받고 보호자 대기실에 있는 원무팀에서 정산을 하신 후 퇴원하게 됩니다.

입원
발급된 입원의뢰서를 원무팀에 제출하시면 병실배정 후 입원이 됩니다.

관련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