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토모테라피센터

아래 탭을 통해 소개 내용과 소속된 의료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센터소개

토모테라피란?
토모테라피는 기존의 어떤 방사선치료기 보다 치료효과가 뛰어나고 부작용을 상당히 저하시킨다는 점에서 “맞춤형 방사선 암 치료기”로 불리는 현존의 최첨단 장비입니다. 

방사선치료기와 CT의 영상장치기능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 갖추고 있어서 치료 전 종양부위의 실시간 위치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장비보다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토모테라피 장비는 종양부위에 방사선을 집중 조사하여 종양이외의 부위에는 방사선조사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첨단의 기술을 자랑하는 고정밀 방사선치료 장비로서 토모테라피는 방사선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토모테라피는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다발성 암 치료와 재발성 암, 두경부 암, 뇌 및 척수, 골수 이식 분야 등에서 치료효과가

매우 탁월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으며, 기존의 방사선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불편함과 단점들을 극복하고 방사선치료 효과를 최대로 올리기 위하여 최신 치료기법들과 세기조절치료와 영상유도치료기능을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는 첨단의 환자 맞춤형 방사선치료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토모테라피의 특징과 장점
토모테라피의 가장 큰 특징은 방사선 치료기에 붙어있는 CT의 기능을 이용하여 방사선 치료전의 환자의 자세와 위치 그리고 종양의 위치와 형태의 변화 등을 바로 확인하여 정확하게 종양부위에 방사선을 조사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적용되는 장점으로는

토모테라피 사진 이미지첫째로 방사선치료 전에 토모테라피에 내장된 Mega Voltage CT를 촬영하여 방사선치료부위가 종양부위에 정확히 조준되었는지 확인 하는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 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 기능입니다.

둘째로는 종양부위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하고 주변의 정상조직에는 방사선조사량이 최소화 되도록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 Image Modulated Radiation Therapy) 장치를 이용하여 방사선 치료효과를 증가시키고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는 나선형 방사선치료 장치(Helical Tomotherapy)의 기능을 이용하여 종양의 크기와 모양, 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여러 군데 흩어져 있는 암들도 동시치료가 가능하여 기존 방사선치료기 보다 치료효과가 뛰어난 우수한 기능이 있습니다.

넷째는 한대의 토모테라피 장비로 방사선치료 효과는 물론 방사선수술의 효과까지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맞춤형 방사선 암 치료가 가능한 장비입니다.

토모테라피(Tomotherapy) 와 래피드아크(Rapid Arc)의 성능 비교에 관한 논문소개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의학물리학자인 Thomas Bortfeld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nd Harvard Medical School)와 Steve Webb(Institute of Cancer Research and Royal Marsden NHS Foundation)는 방사선치료의 방법 중의 하나인 IMRT 및 3차원입체치료 연구의 권위자로서 최근 미국 Varian사의 Rapid Arc 와 미국 Tomo Therapy사의 Tomotherapy에 관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성능비교 실험을 통하여 논문을 발표하였다. < Phys. Med. Biol. 54 (2009) N9--N20 >

이 논문의 주요 요지는 래피드아크의 일회전의 2분 이내에 치료를 완성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하여 이 논문의 저자는 방사선치료에 대한 질적으로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방사선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사선선량분포를 기준으로 보면 래피드아크는 아주 단순한 치료방법을 제외하고는 래피드아크 보다 토모테라피가 현존하는 최첨단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방법 중 가장 우수한 치료방법 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토모테라피 치료질환

토모테라피의 치료대상
토모테라피 장비의 치료대상은 모든 부위의 암에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방사선장비로 치료가 불가능했던 척추종양, 전신 다발성암, 전이암, 재발암도 치료가 가능하고 종양이 불규칙하거나 병변이 큰 경우, 또한 종양의 수에 상관없이 신체의 어느 부위에 있는 암이라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뇌종양
악성뇌종양 - 전이성 뇌종양, 다발성 뇌종양
양성뇌종양 - 청신경초종, 뇌수막종, 두개인두종, 뇌하수체선종

체부종양
전립선암, 폐암, 간암, 췌장암, 소화기암, 유방암, 부인과암(자궁암, 난소암), 비뇨기계암 등
척추종양 : 전이성척추암, 원발성척추암, 수막종양, 척추신경초종

두경부종양
갑상선암, 안와종양, 상악동암, 비 인강암, 뇌기저부 종양

혈액종양
혈액 암 환자의 골수이식 전 처치(전신골수 방사선조사), 임파선암, 혈액암

뇌혈관질환
1. 뇌동정맥기형 & 해면혈관종

  • 전립선암

토모테라피에서는 전립선 주변의 방광이나 직장에 조사되는 선량을 최소화하면서 전립선에 최대의 선량을 조사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므로 전립선암의 치료에 토모테라피가 최적의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 폐종양

토모테라피는 식도염과 방사선폐렴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방사선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첨단 방사선치료 방법입니다.
 

  • 뇌종양

뇌종양에 이용되는 방사선치료기술로는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Conformal Radiation Therapy)와 정위적 방사선수술(Stereotactic Radiosurgery) 및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ntensive Modulated Radiation Therapy) 등이 사용되며 토모테라피에서는 이러한 치료들이 모두 사용 가능한 장비입니다.
 

  • 다발성 종양

기존의 장비로는 하나의 종양씩 따로 따로 치료를 해야만 했으나 토모테라피 장비에서는 위의 영상처럼 종양이 폐와 간의 두 군데 이상에 종양부위가 있을 경우 한꺼번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 전신조사

토모테라피 장비의 특징 중의 하나가 전신방사선 조사가 가능합니다. 백혈병 환자의 골수이식을 위한 치료나 말기암 환자의 다발성 뼈에 전이가 된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모테라피 치료과정/원리

토모테라피 치료순서
토모테라피의 진행과정은 환자에 대한 방사선치료가 결정되면 토모테라피를 위한 종양부위의 CT촬영을 먼저 실시하여 토모테라피 전용의 컴퓨터를 이용한 3차원의 방사선치료계획을 실시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방사선치료를 진행합니다.

1. 전문의 상담
암환자의 진료영상 및 조직검사 등의 각종 진료자료를 바탕으로 방사선종양학 전문의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2. 방사선치료계획(Planning)
토모테라피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CT나 MRI 등의 3차원 영상들을 얻은 다음 특정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치료하고자 하는 병소의 종양과 함께 방사선에 민감한 주위의 정상 장기나 구조물들의 형태를 정밀하게 그려낸다. 담당의사는 선택된 종양부위에 치료목적으로 조사해야 할 방사선의 양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주위 정상조직들에 허용할 만큼의 방사선 피폭양 등을 함께 결정한다. 그러면 토모시스템의 컴퓨터는 의사가 처방해 놓은 수치에 최대한 근접하도록 방사선의 형태와 위치 그리고 강도를 계산해 냅니다.

3. 환자 위치잡기(Positioning)
매번 치료 때마다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서 치료가 시작되기 직전에 토모기계에 내장된 Megavoltage CT로 얻은 이미지와 Planning CT의 이미지를 융합시켜 정확한 표적의 위치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단계로 치료과정에서 변하는 종양의 크기와 위치 등을 고려하여 정밀 치료가 가능하게 합니다.

4. 방사선 치료(Radiation Therapy)
방사선발생장치가 360도 회전하면서 방사선의 세기와 모양, 크기가 연속적으로 컴퓨터에 의해서 조정되며 동시에 환자의 고정용 침대가 천천히 이동하며 나선형의 방사선조사가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CT 영상과 마찬가지로 잘라진 단면, 즉 각각의 Slice 형의 공간에 방사선이 회전하면서 방사선이 조사되기 때문에 가능한 주위 정상조직들이나 장기에는 피해가 가지 않고, 암이 있는 부위에만 집중됩니다.

5. 환자 추적 관리
방사선치료 종료 후 종양부위의 치료 및 전이여부를 관찰하기 위한 정기적인 진료 등을 통하여 환자추적관리를 합니다.

토모테라피 치료기간
환자의 종양발생 부위 및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보통 약 1 ~ 4주 (1일 1회씩, 15회 ~ 20회) 정도 치료합니다.

토모테라피의 치료원리

  • CT 장착 선형가속기

장착된 Megavoltage CT로 치료 전 환자의 치료부위 및 주변장기의 영상을 촬영하여 환자의 치료부위와 장기의 위치가 치료를 위한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 다음 방사선치료를 실시함으로써 보다 더 정확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영상유도 방사선치료(IGTR : 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나선형 방사선조사 (Helical Fan Beam)

360도 회전하며 방사선이 조사되는 나선형 방식의 방사선조사 방법은 치료를 보다 더 정교하게 하고 집중적인 방사선 조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다중조리개(Multileaf Collimator)와 함께 보다 더 효과적인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 : 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를 가능하게 합니다.

방사선치료 방법의 종류

  • 일반방사선 치료(Conventional RT)

높은 에너지의 방사선이 암 조직은 물론이고, 암 주위의 정상부위까지 함께 조사하여 암을 치료하는 일반적인 단순치료 방법입니다.
 

  • 입체조형 방사선치료 (Conformal RT)

방사선치료 장비의 회전각을 이용한 3차원적인 입체조형 방사선치료 방법입니다.
 

  •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IMRT)

컴퓨터시스템과 연결된 다중조리개(Multileaf Colomator)등의 장치를 이용하여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종양의 입체구조에 맞추어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IGRT)

방사선투시장치나 컴퓨터촬영장치(CT) 등을 이용한 종양부위를 확인한 다음에 방사선이 정확하게 조사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 정위적 방사선수술(SRS)

외과 수술과는 달리 전신 마취가 필요 없고 출혈이 동반되는 외과용 칼 등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고용량의 방사선을 정교하게 투여하는 새로운 방사선 치료방식으로 이를 방사선 수술이라고 하며, 감마나이프, 사이버나이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토모테라피(Tomotherapy)

위에 열거된 각종 첨단 치료방법(세기조절, 영상유도, 정위적 방사선수술)등을 모두 실현할 수 있는 최신 맞춤형 방사선치료 장비입니다.

관련 클리닉